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전시회 소개/공모전

전시회 소개/공모전

CHENG XIAOJIE: The Color of time 2019-04-03 ~ 2019-04-09

갤러리피플 (ip:)
시간에 대한 정신적 대화

 시간은 시계를 통해 계량화되고 또한 물체의 운동 변화를 측량하는 징표로 사용된다. 그렇다면 자유 의지를 가진 우리는 무엇으로 시간을 느낄 수 있을 것인가? 이런 생각은 적색이든 백색이든 모든 색을 통해 표현할 수 있으며 색채 자체가 곧 인류 시초에 대한 정감의 척도로 회귀할 수 있다. 매 순간은 모든 생명의 구성 부분으로서 각기 다른 색채로 구성되고 색채를 통한 심리시간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즉 창작과정은 색상으로 시간을 표현하고 생명을 구성하는 과정 중의 하나이다.

 작품<Dans le>시리즈에서는 인생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현상학에서 'Dans le'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존재 (l'existence) 의 의미보다 더 정확한 상태를 묘사하는 개념이다. 본인은 직각 주의자 베르그송(Henri Bergson)의 '순간적 면연(绵延)', 즉 '시간의 면연'을 그림으로 표현하려 했다. 생명은 연속 불가결한 일련의 상태로 이루어져 있는 끊임없이 흐르는 강물과 같으며, 비 반복성을 가진 성질로 창조력을 가진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이 강물은 생명의 본질로서 일종의 심리 시간 흐름의 체험으로 표현된다. ‘면연’은 곧 생명중의 유수와 같고. 또 그것은 바로 시간과 같다. 생명의 본질적 의미의 시간관은 '심리의 시간'이다. 물리적인 정지화면에서는 단순한 생명의 순간만을 포착할 수 있다. 그러나 본인에게 있어서의 포착된 소재들을 보면 건축물, 인간, 동물의 동태(动态)와 정태(静态)의 대비, 즉 유기물과 무기물의 대조로 구성된 입체 광경이다. 이러한 요소들의 부호화 과정을 통해 모종의 존재감으로 인식된다. 이것은 무의식일 수도 있고, 혹은 의도적인 것일 수도 있다. 이런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 속에 있는 시간을 화면 속에 대입시켜 보여주면, 화면이라는 한 순간을 넘은 그 후의 시간과 공간이 길게 이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화면 속의 무기물의 직선과 유기물의 곡선이 구성된 공간에는 자아의 존재와 자유의지의 구현이 체현되여있다. 인간의 심리에서 한 순간에 발생하는 이미지와 인생 전반에서 발생하는 감정은 물리적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으며 이는 인생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 이러한 순간의 감정을 포착하여 회화의 형식을 통해 관찰자들이 생활의 표상을 구성하는 현실세계를 뛰어 너머 생명의 본질, 즉 사람의 정신세계를 엿보게 함으로써 인물 내면의 주관적 진실을 제시한다. 중요한 순간에 대한 묘사는 인물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가장 변화무쌍하고 형언할 수 없으며, 명확하게 말할 수 없는 내재적인 정신을 드러내 준다.

 작품<Space Life Triptych : White Ceiling, White Wall, White Stairs>에서는 무기물에 대한 표현을 통해 공간 속에 존재하는 과거, 현재, 미래 자아의 시간에 대한 감각 문제를 제기한다. 나는 시간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끊임없이 진화한다. 그 과정에서 나는 자유를 지향하고 공간과 시간의 속박에서 벗어나려 한다. 화면 구성은 세 가지 공간의 각기 다른 표현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첫 번째 작품의 가로선, 두 번째 작품의 세로선 그리고 세 번째 작품의 사선은 다른 공간의 심리적 감정에 대한 복제할 수 없는 은유이다. 이것은 서로 다른 색채로 심리 활동을 대표한다. 화면 중 큰 면적의 색감 표현은 전통적인 중국 회화의 여백을 거울로 삼았으며 시각적으로 강렬한 인상을 주려하였다. 절대다수에게 있어서 시간의 개념은 진행형 상태이거나 혹은 직관적으로 시간의 느낌을 순간의 느낌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시간의 현실적인 의미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시간에 대한 본인의 이해는 일종의 감성적인 시간 흐름과 변화의 활동에 무게를 두었다. 삼면화 중 중간 작품의 타이틀이 ‘White Wall’인 반면 화폭에는 붉은색으로 표현되고 게다가 강력한 시각적 충격을 준다. 그렇다면 왜 이 작품에서는 흰 벽으로 표현하였는가? 여기서 나는 일종의 심리 시간을 표현하면서, 즉 백색 벽이 지나온 시간과 붉은 벽의 과거 혹은 그 원초를 말하며 심지어 그 공간은 오점 하나 찾을 수 없는 순백의 공간이다. 그렇다면 이 붉은 벽 반대면은 흰색 벽인가? 그것은 나도 확실치 않다. 나는 이런 상상의 여지를 관객들에게 남겨두기를 바란다. 이것은 일종의 자유의 심리활동이다. 작품< White Wall > 은 시간의 우화를 갖는 강한 모종의 심리 암시와 내재적 소원의 표현이다. 당신이 어떠한 심리학이나 주관적 감정을 바탕으로 이해한다면 직관적 표현보다는 명확하게 발견할 수 있다. 작품<White Ceiling>과<White Stairs>도 마찬가지다. 세 개의 이미지로 이루어진 삼면화는 한 조로 구성되는데 삼원법 (고원법,평원법,심원법)으로 표현된다. 이것들의 백색은 지나온 과거 그리고 심리적 암시들의 발생 변화의 결과이다.  아마도 그 백색은 현재의 이러한 색채 아래에 덮여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 그들이 과거의 존재를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화면에서 유일한 생명체는 철 창살에 머무는 나비이다. 공간 안의 나의 의식을 나비를 통해 물체화 시켰으며 그것은 기호 은유로 표현된다. 창밖으로 날아가야 하는지 아니면 남아있어야 하는지 즉, 이 공간에서 느끼는 곤혹을 나타낸다. 어떻게 행동하느냐, 나가느냐, 머물느냐 하는 것은 바로 이 공간 안에서의 몸부림이고, 시간은 심리적인 활동을 하면서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고, 상대적으로 유동적이며 과거로 돌아갈 수 없게 된다. 단지 미래를 향한 시간만 측량할 수 있다. 심리 시간은 각종 상태를 지속적으로 침투와 진행을 통해 펼쳐진다. 그 중 과거, 현재와 미래는 상호 융합을 통해 경계가 허물어진다.

 <Natural Time> 시리즈는 중국 산수화에 대한 모사를 기본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런 풍경은 실제 풍경에 대한 단순한 관찰 결과물이 아니다. 심리활동을 할 때 산수에 대한 일종의 의상(意想)으로 자신을 몰입시켜 공간과 시간을 느끼게 한다. 황색과 녹색은 상상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본적인 색채이다. 왜냐하면 인간이 가진 시공간에 대한 생각은 언제나 주관적 감정과 같이하기 때문에 단순한 색채가 절대적 색채로 될 수 없다. 단순한 색채 부호는 또한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한 객관적 구현이며 의식의 물리적 형식이기도 하다. 그것은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통해 깊은 사고를 불러일으킨다. 정신적 요구에서 인간과 자연의 통일과 조화를 찾아야 한다. 단순한 색채는 의식 속의 이미지 구성 요소이자 인간과 자연으로 돌아가는 본질이다. 특히 동양 예술가들에 있어서 정신적 가치 추구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안타깝게도 인간과 자연의 대립관계인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우리의 직관적 대면은 그 뜻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므로 우리는 베르그송의 심리적 시간이라는 개념으로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을 조금이나마 주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전통적인 시간 측정의 흐름은 객관적이고 우리의 의지에 따라 전이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리 시간은 오직 우리의 내면세계에만 존재하며 비이성적인 직감으로 그 존재를 체득할 수 있다. 따라서 심리적 시간이 구축한 공간 속에서 우리는 능동적이고 직관적이며 연속적으로 끊임없이 생명과 자연의 불가분성을 체득할 수 있다. 부호로 등장하는 종교적 이미지는 동양의 전통적 철학사상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런 일련의 작품도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의 대립과 결합으로 완성된다. 뿐만 아니라 동양의 선(禅)사상 또한 서양 철학사상을 통한 물질적인 시간, 생명, 자연의 진경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원융(圆融)된 시각 형태로 제한된 캔버스 위에 나타나는 것이다.



程晓捷  CHENG XIAOJIE   

2003 중국 남경 예술 대학교 회화(유화) 졸업
2008 중국 남경 예술 대학교 대학원 미술학 (유화) 석사 졸업
2015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전공 박사 수료

전시 및 수상

2002 남경<충•동> 5인전
2007 남경 예술대학교 사제 사생전
2008 남경 <慢跑式> 유화예술 살롱 초대전
2009 강소성 국가 경매본사 <자연•음표> 6인 유화 초대전
2009 남경예술대학교 <聚•离> 유화 초대전
2009 <火凤凰> 제2회 전국미술과 디자인대전 수상
2009 중국 미술가협회, 서예가협회 <중국 영락궁제2회국제예술제> 수상
2010 <중국미술교사작품연감2009> 수상
2010중국강소성 유화학회 제7회유화전• 소품 유화연구전
2010중국강소성 미술가 협회 제3회 <신인미술작품전> 수상
2010 중국 미술가협회, 서예가협회 <중국 영락궁제3회국제예술제> 수상
2011 중국 청두 제1회 중국 청년 미술가전
2016 <XV> 전 , 최정아갤러리
2017 고 이천득 추모전<동행>,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2018 <그리고 가을> 전, 가고시포 갤러리
2019 <The Color Of Time>개인전, 갤러리인사아트


출처 :  서울아트가이드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첨부파일3
첨부파일4
첨부파일5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첨부파일3
첨부파일4
첨부파일5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Top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